갤럭시노트5 듀오스 (듀얼심 : SM-N9208 ) – 4G / 3G + 2G 사용기

노키아의 루미아 630 듀얼심을 해외 출장시에 사용을 하면서 이 듀얼심 기능에 상당히 흡족했었습니다.

하지만 일단 윈도폰의 경우 사용가능한 어플(카톡 정도?)이 거의 없다고 봐야 하기에 점점 사용빈도가 줄어들다가 이제는 박스에 그냥 잘 박혀있습니다.

이러던 중 필리핀에서 출시가 된 갤럭시노트 5 듀오스 라는 모델, SM-N9208 모델이 손에 들어오게 되어 많은 기대감과 함께 사용을 하게 됩니다.

메탈느낌에 아직도 현역으로 충분한 갤럭시 노트5, 외관을 봐서는 해외판인지 아닌지 알수가 없습니다.

유심을 넣는 곳을 보면 SD 카드 부분 대신 유심을 하나 더 넣을 수 있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듀얼심을 지원하면서 외장메모리 지원을 포기했다고 보면 좋을 듯 합니다.

 

 

엑시노스 7420, 4GB 메모리는 충분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어머니가 구입을 한 갤럭시 A8 2018 을 보다가 보면 확실히 구세대라는 느낌이 많이 듭니다.

특히 AOD (Always On Display) 기능이 있다가 없으니 불편합니다.

 

갤럭시 S6 와 갤럭시노트 5에 사용된 엑시노스 7420,

갤럭시 A8 2018의 CPU 인 엑시노스 7885,

느낌은 확실히 엑시노스 7885 가 좋은 듯 합니다.

물론 GPU가 엑시노스가 7420 이 7885 보다 더 좋기 때문에 게임을 하는 사용자는 갤럭시노트5 가 더 좋을 듯 합니다만 시간은 어쩔 수 없는 듯 합니다.

특히 7885 가 훨씬 배터리 효율이 좋은 듯 느껴지는데, 갤럭시 A8 2018 이 갤럭시노트5 보다 배터리 소모가 훨씬 괜챦은 듯 합니다.

 

일단 이 SM-N9208 이 필리핀에서 출시가 된 제품이라 삼성페이는 물론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저 키보드, 한영키가 별도로 있지 않고 스페이스바를 스와핑해야 한영전환이 가능합니다.

이 부분은 서드파티 키보드어플을 사용해서 해결을 하고 있습니다.

 

가장 기대를 했던 듀얼심 기능, 역시 좌절입니다.

그래도 2015년 출시에 프리미엄급 스마트폰인 갤럭시노트5 이기에 기대를 했습니다만

지원하는 듀얼심이 4G / 3G + 2G 이네요.

4G / 3G + 3G 가 가능하지 않을까 기대를 했습니다만 이리저리 알아보니 갤럭시S7 에 사용된 엑시노스 8890 이후부터 가능하다고 합니다.

특히 갤럭시 S7 듀얼도 출시국에 따라 지원부분이 다르다고 합니다.

갤럭시 S8 부터는 전체적으로 지원을 하는 듯 합니다.

 

4G / 3G + 3G 를 지원하지 못 하면 국내에서는 듀얼심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2G 의 경우 한국에서 사용하지 않는 GSM 이기에 사용불가입니다.

한국의 2G가 CDMA 인 관계로…

 

4G / 3G + 3G 지원 듀얼심 스마트폰은 여러가지 조합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이제는 각 번호(유심)당 어플도 구분해서 이용도 가능하기에

업무용 번호와 개인용 번호를 한 번에, 또는 통화용 + 데이터용 으로도 활용가능하고..

 

아이폰이 듀얼심을 지원하는 모델을 출시할 듯 보이니 이 제품 구입을 고려해 보던가,

아니면 해외에서 출시된 갤럭시 S8 이후 제품을 구입을 해봐야겠습니다.

왜 삼성과 엘지는 한국에 듀얼심 지원 제품을 출시하지 않는지..

아마 통신사, 제조업체의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이유가 아닐까 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