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피스랩탑 업데이트 해보기 – 무선랜 문제 해결을 위해

서피스랩탑의 무선랜 호환성 문제 해결을 위해 일단 드라이버 및 펌웨어 업데이트를 해보기로 합니다.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주소는 https://support.microsoft.com/ko-kr/help/4023482/surface-download-drivers-and-firmware-for-surface 입니다.

 

사실 이 드라이버와 펌웨어 업데이트들은 윈도우 10 업데이트에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게 되어 있습니다만 상황이 상황인 만큼 강제로 다운로드 해서 업데이트 하는 것입니다.

불편함이 없는 분들은 그냥 자동 업데이트 될때까지 기다리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참고적으로 지금까지 서피스랩탑 업데이트 내역은 https://support.microsoft.com/en-us/help/4037237/surface-surface-laptop-update-history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그동안 자동업데이트가 되어서 이렇게 업데이트 내역이 많은 지 몰랐네요

분기별로 최소 하나씩 릴리즈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자신이 보유한 윈도우 10 빌드와 가까운 숫자를 선택하면 된다고 합니다.

윈도우 10 버전이 아닌 빌드인 점이 좀 헷갈리기는 합니다만 뭐 큰 무리는 없습니다.

서피스랩탑 1세대를 선택하고 들어가면 나오는 화면, 여기서 Details 을 눌러보면

업데이트 내역이 나옵니다.

현재 제 서피스랩탑에 설치된 Marvell 무선 랜카드의 버전과 업데이트 상세내역에 나오는 버전과 차이가 좀 있습니다.

랜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에 이 호환성 문제가 해결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위의 윈도우 10 빌드와 가장 가까운 숫자를 선택했습니다. 

400MB 가 넘는 사이즈이지만 속도는 잘 나왔습니다.

참고로 집에서 업데이트 중입니다. ^^

다운로드가 끝나고 업데이트가 시작됩니다.

19_005_08 이 숫자가 정확히 뜻하는 것이 뭔지는 모르겠으나 대충 2019년도의 5번째 업데이트 파일 같습니다.

설치중 프로세스를 알려주는 바는 금방 오른쪽 끝까지 갔습니다만 완료까지는 제법 시간이 걸립니다.

드라이버가 재설치 되 듯 윈도우 10 오른쪽 아래 구석에서 알림이 뜹니다.

이제 업데이트는 모두 완료.

혹시 해서 Marvell 무선 랜카드 드라이버의 버전을 한번 체크해 봅니다.

정상적으로 업데이트가 잘 되었습니다.

업데이트도 마쳤겠다.

한번 기대를 해보면서 속도측정을 해봅니다.

 

기존 포스팅에서 보여주었던 다운로드 속도 2 Mbps 라는 숫자에 비해 10 Mbps 이라는 숫자는 업데이트 이후 좋아진 것이라 생각이 들게 만들기는 합니다만 그 밑에 작은 글씨의 지연시간을 보면 우울합니다.

 

업데이트 이후 순간적인 속도는 올라갔습니다만 불안정한 점은 개선이 전혀 안되었습니다.

 

Marvell 무선 랜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로는 이 호환성 문제가 해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다른 방법을 또 열심히 구글링 해봐야겠습니다. 

2 thoughts on “서피스랩탑 업데이트 해보기 – 무선랜 문제 해결을 위해”

    • 이 이후에 한번더 무선랜에 대한 드라이버 업데이트가 진행이 되었는데요.

      안타깝게도 제가 이제 이 환경에서 서피스랩탑을 사용할 일이 없어졌습니다.

      그래서 개선여부는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참고로 이 사무실 공유기를 제외하고는 문제가 발생한 적은 없었습니다.

      응답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