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XS, 아이폰 XS 맥스, 아이폰 XR 출시를 보면서

9월 12일, 애플이 아이폰XS, XS Max 그리고 XR 를 발표한 것을 보고 참 놀라왔습니다.

무엇보다도 가격때문에 놀라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

그리고 나서는 애플 참 장사 잘 한다는 생각에 다시한번 놀라게 되었습니다.

 

아이폰5S 에 IOS 12, 출시된지 5년 넘은 제품에 업데이트를 제공하는 것에 처음에는 역시 애플은 안드로이드계열과 다르다 했습니다만

이것도 저가의 스마트폰만이 살아남는 시장에 아이폰5S (20만원대)를 판매하기 위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아이폰5S 를 접해서 애플 스토어에서 앱을 구입을 한다면 미래에도 아이폰을 구입할 확률이 높기 때문인 듯 합니다.

사실 저도 이미 구입한 앱때문에 안드로이드로 갈아타기에는 이제 힘들 듯 합니다.

비록 세일 기간에 구입을 했다 하더라도…

 

아이폰XS 와 XS 맥스는 기존 아이폰8과 아이폰8 플러스를 대체하는 제품인 것은 알겠는데, 생뚱맞게 아이폰XR 이 튀어나왔습니다.

크기는 아이폰XS 와 XS 맥스 사이, 그런데 가격은 아이폰XS 보다 저렴하고.

카메라, 해상도를 비롯한 몇 가지 부분에 칼질(?)을 하긴 했지만 큰 화면에 아이폰XS 시리즈와 같은 A12 CPU 를 그대로 탑재를 했습니다.

가격을 위해서 해상도는 XS 시리즈 보다 낮지만 성능은 그대로 유지를 했다. 그리고 화면크기는 6.1 인치다.

이거 완전히 게임폰이 나온 것 같은 느낌입니다.

7nm CPU A12 을 탑재했으니 발열이 10nm CPU 보다는 적을 것이고 그만큼 게임시에 렉이 걸리는(스로틀링) 현상도 적을 듯 합니다.

A12 의 GPU 쪽 성능개선이 크다는 소리도 슬슬 들리고….

한국 출시 예상가격이 100만원에 육박하지만 아이폰 XS 시리즈보다는 저렴하고 갤럭시S 시리즈와 노트와 가격대도 비슷하기에 판매도 제법 될 것으로 보이며 스마트폰에서 게임의 비중이 높아가는 만큼 더 인기를 얻을 듯 합니다.

 

그리고 기본 아이폰7, 아이폰 8 시리즈들은 가격이 낮아지겠지만 단종은 시키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폰7의 CPU와 메모리 사양이 올해 출시된 아이패드 6세대와 같기에 아이폰7은 한동안 단종되지 않고 서서히 보급형으로, 시간이 더 지나면 단종 후 저가시장용으로 변할 듯 합니다.

이렇게 되면 가격대별로 아이폰이 모두 존재를 하게 될 듯 합니다.

아이폰에 돈을 쓰겠다 하는 사람은 최신 제품을 구입하면 되는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좀 지난 아이폰을 구입하게 될 듯 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보다 OS 업데이트를 지원하는 기간이 확실히 긴 만큼 가능할 듯 보입니다.

 

아이폰 SE2 를 기다리며 아이폰5S 를 사용하다가 아이폰SE2 가 노치디자인에 4.3 정도로 크기가 커진다는 이야기에 그럼 가격도 올라갈 것으로 보여 아이폰7 리퍼로 갈아탔습니다.

이번 아이폰XR 나온 것을 보니 아이폰SE2 는 나오지 않을 듯 합니다.

이미 스마트폰 성장이 정체기에 들어갔다고들 하니 앱스토어 매출(게임과 영상)을 위해 작은 화면의 아이폰은 출시 안할 거 같다 라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까지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떨어뜨려서 충격을 가하거나, 물에 빠뜨리거나 하는 편이 아니기에 충분히 수명을 다 사용하고 있습니다.

2-3년에 한번 배터리 한번 교체를 해주면 되고 IOS 업데이트도 적용이 되니 큰 불편이 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초기 구입비용이 안드로이드 계열 보다 비싼게 흠이지만 그만큼 값어치는 뽑는 다고 생각이 듭니다.

어느날 갑자기 메인보드가 죽어서 작동을 안하거나 그러지 않으니깐요.

그만큼 프로그램의 최적화 또는 하드웨어 컨트롤이 좋은 듯 합니다.

A12 CPU 에는 7nm (나노공정) 으로 제작이 된 만큼 더욱 아이폰의 수명이 길어지지 않을까 합니다.

저 같은 사람은 한번 구입하면 이제는 4-5년은 무난히 사용하지 않을까 싶네요.

이런 생각을 하니 구입할때 더 상위제품을 사야하나 하는 고민도 들면서도 이제는 스마트폰에 100만원이 넘어가는 돈을 사용하는 것도 그닥 이기에 50-60 만원, 좀 더 과하면 70만원 정도면 좋을 듯 합니다.

 

그나저나 아이폰7은 얼마나 더 사용을 할 수 있을지 저도 궁금합니다.

지금도 저한테는 충분한 성능인데, 심하게 충격을 주거나 분실하지 않으면 앞으로 2-3년 더 쓰지 않을까 합니다.

 

이상 모두 아주 개인 적인 생각이였습니다.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