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노트 단종? 출시? S펜에 카메라 탑재설까지

갤럭시 노트 21, 갤럭시 노트 22

삼성의 갤럭시 노트 단종 여부에 대해 요즘 뜨겁습니다.
갤럭시 Z 폴드 3가 출시되면서 부터 해외에서는 갤럭시 노트의 단종에 대해 반대를 하는 유저들의 움직임도 보이고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의 단종설이 돌고 난 이후 출시설이 다시 나왔습니다.
갤럭시 노트에 대한 루머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갤럭시 노트 단종설

올해 초 삼성은 갤럭시 노트를 출시하지 않겠다는 이야기와 함께 내년에는 출시 될 수 있다라는 이야기를 남겼습니다.
그러나 삼성이 갤럭시 노트에 대한 상표를 갱신하지 않은 것이 알려지면서 갤럭시 노트의 단종설이 사실로 확인되는 분위기로 바뀌었습니다.

갤럭시 노트는 삼성이 더 큰 화면과 와콤과 제휴한 본체에 내장되는 S 펜을 내세우며 출시된 삼성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입니다.
한때 패블릿이라고 불리우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갤럭시 노트는 갤럭시 S를 뛰어넘는 최고의 위치를 가졌습니다만 이제는 갤럭시S도 플러스 모델이 출시되며 화면 크기도 갤럭시 노트와 차별점이 없어졌으며, 본체에 내장되는 S 펜으로 인한 성능 향상에 제약을 받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갤럭시 폴드가 출시되면서 갤럭시 노트가 처음 보유한 특징을 갤럭시 폴드가 보여주기 시작하면서 갤럭시 노트의 단종에 대한 이야기가 본격적으로 나오기 시작합니다.
갤럭시 Z 폴드 3에 S 펜 이용이 가능해지면서 사실 갤럭시 Z 폴드 3가 갤럭시 노트가 가지고 태어난 특징을 더 충실하게 구현하게 되었다고 보는게 맞을 듯 합니다. 더 넓은 화면에 안정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S 펜.
삼성 내부에서는 갤럭시 Z 폴드 3를 갤럭시 노트 Z 라고 불리운다는 이야기도 들립니다.

다음 갤럭시 노트 출시설

갤럭시 노트의 상표 갱신을 하지 않았다는 소식이 퍼진 이후 단종설에 더 무게를 두는 분위기였습니다만 해외 유명 리커 Ice universe가 갤럭시 노트에 대한 새로운 소식을 유출하였습니다.

Ice universe의 이야기에 의하면 삼성은 이미 다음 갤럭시 노트를 준비하고 있으며 공급망에 연관된 누군가가 이를 확인했다는 것입니다.
물론 Ice universe가 유명하며 신뢰가 높은 리커이기는 합니다만 아직까지는 루머인 점은 유의를 해야 겠습니다.

다음 갤럭시 노트 S 펜에 카메라 탑재설

또 다른 갤럭시 노트에 대한 소식은 네덜란드 유명 매체 LetsgoDigital에서 들려왔습니다.
LetsgoDigital은 제조업체의 특허를 기반으로 상당히 수준 높은 예상 랜더링 이미지를 발표해서 우리에게 친숙하기도 합니다.

갤럭시 노트 22 예상 랜더링 이미지

 

LetsgoDigital의 갤럭시 노트 21의 예상 랜더링 이미지로 2022년에 출시가 될 수 있는 갤럭시 노트 예상 랜더링 이미지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LetsgoDigital에서 갤럭시 노트의 S펜에 카메라가 탑재가 된다는 이야기를 한 이유는 삼성에서 출원한 새로운 특허에 기반을 합니다.

갤럭시 노트 S 펜 카메라 탑재

이 특허는 삼성이 2021년 3월 5일에 세계지적재산권기구 (World Intellectual Property Organization)에 출원을 하였으며 2021년 9월 10일에 릴리스가 되었다고 합니다.

이 특허를 기반으로 보면 S 펜에 카메라가 내장이 되며, S 펜은 기존 갤럭시 노트와 같이 본체에 내장이 됩니다.
전면 카메라로 셀피를 찍을 경우 이 S 펜이 팝업이 되어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갤럭시 노트의 전면에는 펀치홀이 없는 풀 화면을 이용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카메라가 탑재된 S 펜에는 지지대가 내장되어 있어 세워 놓을 수 있으며, 갤럭시 노트와는 Wi-fi 또는 NFC로 연결이 됩니다.
S 펜에는 모션 센서가 내장되어 여러 모션을 활용하여 작동을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무엇보다도 이렇게 S 펜에 카메라가 내장이 된다면 새로운 각도에서 사진을 찍을 수 있을 듯 한데, 이게 유저들에게는 반응이 좋을 듯 합니다.

갤럭시 노트 단종? 출시?

아직은 갤럭시 노트가 단종이라고 이야기 하기에는 이르지 않은가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갤럭시 노트의 탄탄한 지지층들이 있는 것을 삼성도 알기에 쉽게 단종을 결정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이며, 아직까지 실무현장에서 갤럭시 노트를 갤럭시 Z 폴드가 대체하기 어렵다는 것도 알고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출시가 된다면 갤럭시 노트 22로 이어가는 것인지, 새로운 이름을 부여할 것인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만 롤러블 폰이 출시되지 않는 한 2022년에 가장 관심을 받게 될 삼성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갤럭시 노트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나저나 1월에 갤럭시 S가, 7-8월에는 갤럭시 Z가 출시가 되는데 갤럭시 노트는 언제 출시가 될까요?

출처1, 출처2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