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계정 해킹 이후 소액 사기 결제 그리고 환불 받기

구글 계정 해킹 이후 사기 결제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려고 합니다.
일자별로 정리를 했으며 환불 처리까지의 이야기 입니다.

구글 플레이 엔씨소프트 리니지M  사기 결제 시작

12월 14일 저녁, 안지기님의 아이폰이 열심히 문자메시지가 왔다고 알려줍니다.

구글 계정 해킹 이후 소액 사기 결제, 그리고 환불 받기

정신없이 오는 문자, 다행히 초반에 확인을 했습니다만 결국 462,000원까지 결제가 진행되었습니다.
중간에 SK 텔레콤으로 연락을 취해 소액 결제 부분을 막았습니다.
막아서 462,000원으로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다행히 늦은 저녁이였지만 SK 텔레콤의 상담원과 통화가 가능했으며, 구글을 통해서만 환불처리가 가능한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휴대폰 소액 결제의 경우 이동통신사들은 이런 사기 결제에 대해서 전혀 조치를 취하지 못하는 듯 합니다.
신용카드였으면 카드 업체에서 사기 결제로 클레임을 걸수는 있는 것으로 알고는 있습니다만 역시나 이 클레임이 받아주는 확률은 상당히 낮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일단 늦은 시간이기에 구글 고객센터와 연락이 되지 않기에 이리저리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일단 구글 플레이 고객센터을 통해 알 수 없는 청구내역 신고를 하였습니다.

알수 없는 청구내역 신고 웹사이트 : https://support.google.com/googleplay/answer/2851610?hl=ko

다음날 구글 고객센터와 채팅 상담

다음날 구글 고객센터와 채팅으로 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어제 신고한 내역이 잘못되었으며 이동통신사를 통해 각 결제건에 대한 코드를 받아서 작성해야 한다고 합니다.

구글 계정 해킹 이후 소액 사기 결제, 그리고 환불 받기

바로 이 신고하는 웹페이지에 연관 ID를 넣어야 하는데, 이 연관 ID는 이동통신사에서 받아야 하는 것이였습니다.
다시 SK 텔레콤과 통화를 하여 g로 시작하는 구글 주문번호를 받아 다시 신고서를 작성하였습니다.

구글 계정 해킹 이후 소액 사기 결제, 그리고 환불 받기

구글 채팅 상담에서 들은 대로 이동통신사를 통한 주문번호를 넣고 신고를 마쳤습니다.
검토 후 연락을 준다는 내용과 12월 27일까지 완료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구글 소액 사기 결제를 검색해 보면, 특히 엔씨소프트 리니지M을 통한 사기 결제는 환불 처리가 완료되었다는 글들이 많으며, 환불 처리 기간도 짧기에 큰 걱정없이 기다리기로 합니다.

약 2주 후 구글에서 온 답변 – 사기 행위 확인 불가, 환불 안됨

구글 계정 해킹 이후 소액 사기 결제, 그리고 환불 받기

12월 27일 저녁에 이메일이 하나 왔습니다.
이메일의 내용은 예상했던 것과는 완전히 다른 사기 내용이 확인이 되지 않아 환불이 진행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메일이 저녁에 와서 구글 고객센터와 통화를 할 수도 없고 다음 날 연락을 해보기로 합니다.

구글에서 처음 언급한 12월 27일에 정확히 답변 메일이 오기는 했습니다만 기대와 달리 상당히 늦게 처리를 한 것 같습니다.

그 다음 날 다시 구글 고객센터와 통화

그 다음 날 오전에 구글 고객센터와 통화를 시도합니다만 연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전화번호를 남겨두었습니다.
다른 블로그에서는 전화번호를 남겨두면 바로 전화가 왔다고 하던데, 제법 시간이 지난 이후 전화가 왔습니다.
다시 상담원과 통화를 했으며, 상담원은 다시 검토를 하는 것으로 진행한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좀 기다려 보면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합니다.

그 다음 날 결국 환불 완료

구글 계정 해킹 이후 소액 사기 결제, 그리고 환불 받기

새벽 3시에 연달아 온 문자, 이번에는 다행히 결제 문자가 아닌 결제 취소 문자였습니다.
이렇게 구글 사기 결제는 환불로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이런 사기 결제를 예방하는 방법과 환불 처리 할때 유의점

구글 계정 해킹 예방

이번에 해킹된 안지기님의 구글 계정은 아이폰을 사용하기 전에 이용하던 구글 계정입니다.
안지기님은 아이폰4 부터 아이폰만 사용을 했기에 상당히 오래전부터 방치된 구글 계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구글 계정의 이메일만 확인해서 계정 접속 알림만 체크했더라면 이런 사기 결제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나중에 구글 계정 내역 및 IP를 뒤져보니 예상 외로 중국이 아닌 국내 IP 였으며, 계정 해킹을 해서 기기에 로그인을 한지 꽤 시간이 흐른 이후에 결제를 한 것이였습니다.
이런 구글 계정 해킹은 구글 계정 보안을 이중 인증으로만 설정하면 방지할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새로운 기기에 로그인 할 경우 연동된 전화번호로 인증번호를 받게 하면 되니 구글 계정 설정은 꼭 이중 보안으로 변경하기 바랍니다.

환불 처리 시 가급적 상담원 통화로

이번 환불처리 시에 첫 상담 이후 신고서를 작성하고 기다렸습니다.
결국 다시한번 통화를 하고 바로 다음날 환불처리가 되었습니다.
가능하면 계속 구글 고객센터와 통화를 해서 진행을 하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으로 생각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구글 결제 사기, 사기 결제, 소액 결제 사기 라고 검색을 하면 정말 많은 글들이 보입니다.
특히 엔씨소프트 관련한 사기 결제가 주를 이룹니다.
리니지를 모바일로 옮기고 나서 발생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엔씨소프트도 무언가 방안을 내놓아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구글이 이렇게 환불처리를 하면서도 별 다른 이야기가 없는 것을 보면 게임을 통해서 발생하는 수익이 상당한 듯 합니다.
그리고 계정 리스트가 어디선가 돌아다니는 듯 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위한 계정으로 다른 용도로 사용도 하지 않았고 사용했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도 지금 보유하고 있는데 이렇게 해킹당한 것을 보면 돌아다니는게 맞는 듯 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