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HEVC 영상 파일 (H.265 코덱) 재생할려면

애플의 아이폰에서 IOS 를 업데이트 하면서 기본적인 카메라의 사진과 동영상 포맷을 변경해버리는 바람에 한번 난리가 났었습니다.
바로 이 HEVC(High Efficiency Video Codec의 약자) 파일로 동영상이 저장이 되면서 PC 에서 재생이 되지 않아 볼 수가 없는 일이 생겼었습니다.

윈도우10 HEVC 영상 파일 (H.265 코덱) 재생

바로 이렇게 재생이 불가능하다고 안내를 하면서 친절하게 코덱을 다운로드 하라고 안내를 해주었습니다.
그래서 링크를 클릭하면

윈도우10 HEVC 영상 파일 (H.265 코덱) 재생

이렇게 1,200 원을 내고 구입을 하면 재생이 가능하다고 안내를 해서 구입을 하신 분들이 제법 있었을 것입니다.

윈도우10 HEVC 영상 파일 (H.265 코덱) 재생

그런데 이후에 이렇게 무료로 코덱을 다운로드 가능한 것이 알려지면서 1,200 원을 내고 구입한 분들이 뒷목을 잡은 일이 발생했었습니다.

이제는 HEVC 파일이 스마트폰에서 촬영된 파일로만 문제가 되는게 아니라 H.265 코덱으로 인코딩된 영상 파일들이 슬슬 여기저기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가장 많이 이용되는 것이 바로 H.264 코덱으로 인코딩된 영상들입니다.
이 H.264 코덱은 4K, 8K 와 같은 초고화질 영상에 맞지 않아 앞으로는 H.265 가 주류가 될 것인데, 문제는 이 영상을 디코딩(재생) 하는데 2배의 성능이 더 필요한 점입니다.

즉 더 좋은 성능이 필요한 하드웨어가 필요하다는 것인데요.
다행히 이미 몇년전부터 PC 및 노트북, 스마트폰에는 이 H.265를 지원하는 하드웨어적인 기능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위와 같이 장치제조업체의 HEVC Video Extensions 이 무료로 나오는 것이 당연하다고 보여집니다.
문제는 재생이 안될때 안내해주는 링크가 유료 코덱으로 되어있는 점입니다. 왜 이렇게 해놓은 건지..

https://www.microsoft.com/ko-kr/p/hevc-video-extensions-from-device-manufacturer/9n4wgh0z6vhq?activetab=pivot%3Aoverviewtab 

위 링크로 들어가면 다운로드 및 설치가 가능합니다.
(현재 위 링크는 막아놓았습니다. 이 글 하단의 링크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하세요)

윈도우10 HEVC 영상 파일 (H.265 코덱) 재생

설치한 이후에는 이렇게 나옵니다.

윈도우10에 들어와서 별도의 동영상 플레이어를 잘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윈도우10에 내장된 영화 및 TV 앱이 영상의 색상 및 화질도 좋고 음향도 좋아서 팟플레이어, 곰플레이어 등 기타 플레이어보다 선호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SMI 자막 파일을 지원하지 않는 점이 불편하기는 합니다만.. 그래도 막눈이 봐도 화질 차이가 나기에 영화 및 TV 앱에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참고적으로 인텔 7세대 코어프로세서부터 이 H.265 코덱에 대한 하드웨어적인 지원을 합니다.
별도의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신다면 2015년 전에 출시가 된 제품이라면 지원여부를 확인을 해보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드웨어적으로 지원을 하지 않는다면 영상 재생 시에 끊어지는 현상, 음향과 영상이 맞지 않는 밀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는 영상재생을 하면 영상재생 외에 다른 작업을 하지 못할 수도 있으니 이 부분은 한번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 링크를 클릭해서 다운로드 받으신 파일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연관글 : 윈도우10 HEIC 이미지 파일 보기 및 JPG 파일로 변환하기

3 thoughts on “윈도우10 HEVC 영상 파일 (H.265 코덱) 재생할려면”

    • 이게 앞에 붙은 장치 제조업체 라는 문구가 차이점입니다.
      즉 장치 제조업체에서 제공을 해주는 경우에 다운로드가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운로드 창이 뜨지 않는 경우에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응답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