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SUV 알카자르 올란도와 비교하기

현대자동차가 인도에 출시해 만대 이상 예약이 되었다는 알카자르 SUV는 처음 보자마자 올란도와 비슷하다고 느꼈습니다.
올란도 차주이기에 더 관심이 가서 현대 인도 홈페이지에서 알카자르를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올란도와 알카자르의 휠베이스는 같은 2760mm

알카자르 휠베이스

알카자르와 올란도의 휠베이스가 2760mm로 같은 것을 발견했습니다.
얼핏보면 옆라인이 올란도에 비해 날렵하기는 하지만 비슷한 느낌을 받습니다.

올란도의 제원은 전장 4,665mm, 전폭 1,835mm, 전고 1,635mm, 휠베이스 2,760mm 입니다.
알카자르의 제원은 전장 4,500mm, 전폭 1,790mm, 전고 1,675mm, 휠베이스 2,760mm 입니다.

알카자르가 올란도에 비해 길이는 짧고 폭은 좁지만 높이는 조금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전고가 일반적인 SUV 와 비슷하여 MPV로 분류되는 올란도와 차이를 보여줍니다.

전장이 알카자르가 짧기는 하지만 휠베이스가 같은 것을 생각하면 실내 공간은 폭을 제외하고는 올란도와 비슷하지 않을까 합니다.
현대자동차의 실내공간이 타 브랜드의 동급 차량에 비해 뛰어난 것을 감안하면 올란도 보다 살짝 편할 수도 있을 것 같다라는 생각도 듭니다.

알카자르 1열 실내

현대 알카자르 1열 실내

1열 실내 부분은 뭐 비교 불가로 보입니다.
중국에서만 판매되고 있는 올란도 2세대에 비해서 더 좋고 뷰익 GL6 정도나 되어야 비슷할 듯 한데, 10.25인치 계기판과 중앙 디스플레이는 넘사벽이네요.

알카자르 시트 배열

알카자르 7인승 시트 배열

알카자르 7인승의 시트 배열은 올란도와 같습니다.
위 이미지만 봐도 폭을 제외한 실내 크기가 비슷해 보이는데, 알카자르의 전폭이 좁은 것에 비해 센터 콘솔을 보면 시트가 좀 작은게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알카자르 6인승 시트 배열

알카자르 6인승의 시트배열을 보면 상당히 부럽습니다.
2열 센터 콘솔 하나로 고급스러워 보입니다. 뷰익 GL6도 팔걸이만 있는데..
그나저나 저 콘솔 때문에 차박은 힘들듯 합니다. ^^

알카자르의 편의 장치

알카자르 편의장치

큰 차체가 아닙니다만 어라운드 뷰까지 탑재가 되네요. 물론 상위 트림으로 올라가야 하겠습니다만 옵션은 역시 현대입니다.
그리고 공기청정기가 1열 센터 콘솔에 아예 내장이 되어 있습니다.
공기질이 좋지 않은 인도 현지 상황을 고려한 옵션으로 보입니다.

알카자르 편의 장치

2열을 위한 편의 장치도 눈에 들어옵니다.
테이블이 1열 시트에 내장되어 있어 위 이미지와 같이 태블릿을 올려 놓고 영상을 볼 수도 있고 컵까지 꽂을 수 있는 수납도 가능합니다.
여기에 햇빛 가림막까지 있습니다.

알카자르 편의 사항

2열의 센터 콘솔에는 스마트폰 무선 충전 옵션까지 들어갑니다. 
그리고 가장 부러운 옵션, 바로 3열에도 송풍구가 있다는 점입니다.
올란도의 경우 3열에 앉은 사람은 특히 여름에 에어컨 바람이 가지를 않아서 상당히 더워합니다.
3열까지 USB 충전포트와 송풍구 및 바람세기 설정이 가능한 것은 정말 올란도 차주 입장에서는 부럽습니다.

현대 알카자르 SUV는

올란도가 아빠차라는 별명을 얻은 것은 온 가족이 타고 움직이던 다목적 패밀리카로 인기가 좋았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이제는 올란도 후속 모델이 출시되어도 그 인기는 이어가지는 못할 것입니다. 
덩치가 훨씬 큰 카니발이 패밀리카라고 봐야 할 듯 하네요. 

하지만 인도는 알카자르 크기의 6-7인승 SUV가 패밀리카의 역할을 하는 것 같네요.
후륜이 올란도와 같은 토션빔인 것을 보면 3열의 승차감은 그리 좋지는 못할 것 같지만 2열과 3열의 옵션을 보면 3열까지 탑승하는 경우가 많은 듯 합니다.

알카자르의 판매가격이 2500만원대로 시작을 하는 듯 합니다.
이미 유튜브에 경쟁 모델과 비교 시승한 영상들이 많던데 인기가 높은 듯 하네요.
인도에서 많은 판매가 되었으면 합니다.

출처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