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스마트폰, 모바일 사업 철수 이후 AS 및 업데이트는?

LG 전자가 결국 모바일 사업을 접었습니다.
앞으로 새로운 LG 스마트폰을 만나볼 수 없게 되었으며, LG의 철수로 인해 LG 스마트폰이 차지하고 있던 점유율(최대 10%)를 중국의 업체들이 가져갈 것인지, 아니면 삼성이 흡수하게 될 것인지에 대한 의견이 분분한 상태입니다.

한국에서는 Q 라인으로, 해외에서는 K 라인으로 출시한 보급형 스마트폰의 판매량이 적지 않았던 것을 감안하면 LG의 모바일 철수는 약간 아쉽기는 합니다. 특히 LG 라는 브랜드의 신뢰성으로 중국의 스마트폰 보다 높은 가격임에도 구입을 했던 유저들에게는 아쉬움이 아닐까 합니다.

국내에서는 이동통신사를 통한 할인이 진행되는 듯 하며, 해외에서도 물론 이동통신사를 통한 할인과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할인에 들어간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 LG 스마트폰을 구입하려는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이미 무료로 제공이 시작된 듀얼 스크린과 LG 스마트폰만 지원하는 음향 코덱은 관심을 얻기에 충분하지 않을까 합니다.

LG 전자에서 발표한 LG 스마트폰의 AS 및 관련 사항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LG 스마트폰의 앞으로 AS 정책

LG전자 모바일 제품은 언제까지 구매할 수 있나요?

LG전자 모바일 제품은 판매처 별 재고 소진 시까지 구매 하실 수 있습니다.

LG전자 모바일 제품의 A/S를 사업 종료 이후에도 계속 받을 수 있나요?

LG전자는 사업 종료 이후에도 국가별 기준/법령에 의거하여 안정적인 사후 서비스 제공 및 수리, 부품 공급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서비스 부품은 언제까지 구매할 수 있나요? 액세서리(충전기, 배터리, 이어폰)도 계속 구매 가능한가요?

LG전자는 사업 종료 이후에도 고객님들의 제품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서비스 부품 공급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LG전자 모바일 제품의 소모품(배터리, 충전기, 전원케이블, 이어폰 등)은 서비스센터 등에서 부품 보유 기한에 따라 구매 가능합니다. 다만, 액세서리(케이스, 보호필름 등)의 경우는 업체의 재고가 소진된 후, 추가 지원은 어려울 수 있는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 국가별 서비스 부품 보유 기한은 상이할 수 있으니 지역 고객 센터를 통해 확인 부탁 드립니다.

LG 스마트폰의 OS 및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사업 종료 이후에도 제품의 OS업그레이드가 제공되나요?

OS 업그레이드는 대상이 되는 모델에 대하여 지원할 예정입니다.
Android 11 0S 업그레이드는 선정된 모델 대상으로 현재 진행 중이며, Android 12 OS 업그레이드도 선정된 모델들을 대상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다만, OS업그레이드 계획은 구글 배포 일정 및 제품 성능, 제품 안정화 수준에 따라 조정될 수 있는 점 양해 바랍니다. * OS업그레이드 일정은 국가별로도 상이할 수 있으니 지역 고객 센터를 통해 확인 부탁 드립니다.

사업 종료 이후에도 제품의 SW업데이트가 제공되나요?

자사 모바일 제품의 보안 SW업데이트 및 품질 안정화 업데이트 모두 안심하고 사용하실 수 있도록 제공할 예정입니다. 다만 향후 정책에 변경사항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사전에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사업 종료 이후에 LG앱 및 서비스들은 언제까지 사용 가능한가요?

LG전자 휴대폰 사업 종료에 따라 일부 서비스는 조정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앱 및 서비스는 기존과 동일한 정책으로 업데이트를 제공하여 불편함 없이 사용하실 수 있게 할 예정입니다. 만약 제휴 업체 혹은 당사 사정으로 인해 변동이 발생할 경우, 충분한 일정을 두고 사전 안내 드리겠습니다. 종료되는 앱과 서비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 Q스토리 / Q렌즈 – 2019년 이전 출시 모델의 PC Tool: PC Suite / LGST / LG Mirror Drive

사업 종료 이후에 종료되는 LG앱 및 서비스는 아예 사용이 불가한가요?

서버 및 계정 기반 서비스의 경우, 종료 이후에는 사용이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예 : Q스토리, Q렌즈 등

그 외 서비스의 경우 이미 사용중이시거나, 다운로드 받으신 경우에는 기본 기능은 지속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예 : PC Suite, LGST, LG Mirror Drive 5

LG 기본앱에 이슈가 발생하거나 사업자 제휴앱(T전화, U+ AR,클립 등) 업데이트가 될 경우 업데이트 서비스가 제공되나요?

자사 앱의 업데이트는 물론, 사업자 제휴앱 또한 사업자와 협업을 통해 업데이트를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LG 가전 제품과 연동되는 ThinQ앱은 계속 사용할 수 있나요?

ThinQ앱은 LG 휴대폰 뿐 아니라 다른 제조사 휴대폰에서도 사용 가능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입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아이폰 앱스토어 등을 통해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니 안심하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LG헬스 및 LG메모 등에 저장되어 있는 내 정보를 다른 헬스앱 / 메모앱으로 이관 가능한가요?

LG Q메모는 메모 공유 기능을 활용하여 다른 메모앱으로 이관 가능합니다. 다만, LG헬스의 경우 고객님의 정보를 다른 헬스앱으로 이관하기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LG 스마트폰의 사후 지원을 정리를 해보자면

OS 업데이트

일단 LG 스마트폰의 OS 업데이트는 기본적으로 지원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LG의 OS 업데이트가 삼성에 비해서는 많이 느린 편이여서 큰 기대는 안됩니다만 프리미엄 라인은 2번의 OS 업데이트, 보급형은 1번의 OS 업데이트를 지원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용 앱 업데이트

일단 계정과 연동되며 서버가 필요한 앱들은 추후 지원이 중단될 것으로 보입니다.
안드로이드 기본 앱으로 전환이 필요해 보입니다.
그보다 듀얼스크린이나 스위블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스마트폰(LG 윙)의 경우 LG 에서 제공하는 앱의 의존도가 높을 것입니다.
이 부분은 아마 특별히 기능 업데이트 및 추가를 지원한다기 보다 사용 상의 불편함을 해소하는 선에서 진행될 듯 합니다.

부품 보유 및 AS

출시된 지역, 국가의 법령에 문제가 없는 수준까지만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잘 깨지는 액정이나 추후 수명으로 인한 배터리 교체가 문제가 될 듯 한데, 이 부분에서 불편을 겪을 수도 있을 듯 합니다.

앞으로 3-4년 사용을 함에 있어서는 큰 불편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만 사용 기한이 늘어난다면 문제가 좀 있을 듯 합니다.
액정 교체라던가 배터리 교체, 그리고 갑자기 죽어버리는 메인보드 교체의 경우는 부품 보유 여부가 문제가 될 듯 하네요.
그리고 앞으로 케이스 업체들도 LG 스마트폰 케이스를 제작하지 않을 듯 하니 케이스 교체도 쉽지 않을 것 같기도 합니다.

스마트폰에서 특이한 영역을 가지기 위해 노력했던 LG가 사라지는 것이 좀 아쉽기는 합니다만 앞으로 다른 사업에 집중을 하는 모습을 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LG의 상소문폰, 즉 롤러블폰을 기대하고 있었는데.. 볼 수 없게 되었네요.

출처 : https://www.lge.co.kr/lgekor/contents/mobile/swUpgradeDetail.do?swSeq=1441

LG 공식 발표, 3번의 OS 업데이트 제공 – 4월 8일

4월 8일 LG가 스마트폰의 업데이트에 대한 내용을 공식 발표하였습니다.
2019년 이후에 출시한 LG의 플래그십 스마트폰(G 시리즈, V 시리즈, 윙, 벨벳)은 총 3회의 OS 업데이트를 지원 받습니다.
2020년의 LG 스타일로 시리즈와 K 시리즈(국내는 Q 시리즈가 됩니다.)는 2번의 OS 업데이트를 제공 받습니다.
이미 LG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유저들은 한 걱정을 놓게 되었습니다.

출처: http://www.lgnewsroom.com/2021/04/lg-announces-three-year-pledge-for-os-update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