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롭박스 컴퓨터 백업 기능, 패밀리 플랜 추가 예정, 베타 테스트 중

개인적으로 정말 잘 사용하고 있는 클라우드 드롭박스.
2015년 10월부터 매년 $99을 결제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 작년에 $99 에서 $119.88 로 요금이 인상이 되었습니다.
드롭박스 프로 플랜에서 플러스 플랜로 바뀌면서 요금이 인상이 되었습니다.
제공하는 용량이 1TB 에서 2TB로 증가하였고 무언가가 추가되었는데, 잘 모르겠습니다.

이렇게 계속 드롭박스에 무언가가 추가가 되고 있는데, 사용은 예전의 형태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듯 합니다.
이번에 몇 가지 기능이 추가된다고 하는데, 관심있는 2가지 부분에 대해 언급을 해볼까 합니다.

컴퓨터 백업 기능

컴퓨터의 중요 폴더를 백업해 주는 기능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컴퓨터 백업기능이라고 해서 컴퓨터에 설치가 된 운영체제부터 통째로 백업을 해주나 했습니다만 그것은 아니고 문서, 사진, 데스크탑 폴더 등 중요폴더만 백업을 해주는 듯 합니다.

드롭박스 컴퓨터 백업기능

드롭박스 베타버전에서 이용을 할 수 있는 듯 한데 몇몇 사람들이 지금 베타 테스트 중인가 봅니다.

지금 별도의 폴더를 구성해서 드롭박스와 연동해서 백업이라고 하기에는 모호하고 실시간 업로드 및 다운로드를 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을 하면 데스크탑과 노트북에서 쉽게 업데이트된 파일로 사용을 할 수가 있는데..
위에 설명하고 있는 백업 기능이 있다면 지금처럼 별도로 폴더를 만들고 지정할 필요없이 사용이 가능해 질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데스크탑과 노트북에 프로그램 설치는 별도로 각각 해야겠습니다만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원드라이브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서 사용한다면 드롭박스의 컴퓨터 백업 기능을 이용해서 주로 사용하는 폴더들은 문서, 사진, 데스크탑 폴더등은 알아서 동기화가 될 것이고 원드라이브 계정을 통해 윈도우10의 히스토리 내역이 공유가 될 것이니 데스크탑과 노트북을 오가면서 같은 환경에서 업무를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백업 기능이 제공되면 상당히 편해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왜 이 기능을 이제서야 추가하는지 모르겠네요.
그나저나 지금 동기화 시킨 폴더의 용량이 상당한데, 이걸 백업기능으로 옮기고 동기화 시킬려면 시간 꽤나 걸리겠습니다. ㅠㅠ

드롭박스 패밀리 플랜

원드라이브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딱 하나 6명의 가족이 함께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한번식 동기화 속도 문제 또는 오류가 발생하는 원드라이브이지만 지금 가족을 등록해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족마다 각각의 1TB 용량도 제공을 하고 공유도 할 수 있는 점은 참 좋은 듯 합니다.

드롭박스도 이제 패밀리 플랜을 내놓는다고 합니다.
예정은 2020년 말이나 되어야 한다고 하는데, 어떤 형식으로 제공이 될 것인지는 기다려봐야 할 것 같습니다.
원드라이브처럼 가족 구성원에 추가적인 공간을 주는 것인지, 아니면 지금의 2TB 용량을 가족을 추가해서 함께 사용을 하는 형식이 될 것인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여기에 추가되는 요금도 얼마정도가 될 것인지도 체크를 해봐야겠습니다.
이리저리 서칭을 해보니 한 곳에서 월 $17에서 $20 정도 추가가 될 것 같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이 나와봐야 활용도를 결정할 수 있을 듯 합니다.
현재 이 패밀리 플랜도 베타테스트 중이라고 합니다.

드롭박스

위에 언급했지만 개인적으로 정말 잘 사용하고 있는 클라우드 입니다.
지금까지 두 번 정도의 문제를 일으키기는 했습니다만 속도도 좋고 백업 및 동기화 모두 만족을 하고 있습니다.
계속 기능들이 추가가 되는데, 이 기능들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점이 아쉽습니다.
위에 언급한 백업, 패밀리 플랜 이외에 디지털 사인 기능과 패스워드 기능도 추가가 된다고 합니다.
이제는 업데이트가 되면 업데이트 내역을 좀 살펴봐야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