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피스듀오 스펙 및 가격이 확정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유출되는 소문을 계속 지켜보고 있던 마이크로소프트의 서피스듀오의 스펙과 가격이 확정되었습니다.
아직도 서랍에는 루미아 630 윈도우폰이 한 곳을 차지 하고 있습니다.
윈도우폰도 개인적으로 나쁘지 않았는데, 결국 밀려서 생을 마감했습니다.

서피스듀오가 윈도우폰은 아닙니다만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출시하는 만큼 다시 마이크로소프트의 스마트폰이 기지개를 킬 수 있을지 지켜볼까 합니다.

서피스듀오의 가격

먼저 가격부터 보면 128GB 제품이 $1,399, 256GB 제품이 $1,499로 책정이 되었습니다.
갤럭시Z 플립과 비슷한 가격를 책정하면서 같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가장 높은 가격인 갤럭시노트20 울트라에 비해 $100 높은 가격입니다.
가격은 전략적으로 잘 책정을 한 듯 보입니다만 스펙을 일일히 체크해 보면 이야기는 나올 듯 합니다.

디스플레이

5.6 인치의 1800X1350 해상도의 AMOLED 디스플레이가 2개가 탑재가 됩니다.
서피스듀오를 펼치면 8.1인치의 2700X1800 해상도가 됩니다.

PixelSense 디스플레이에 4:3 비율을 유지하며 서피스제품군인 것을 표현합니다.
일단 PixelSense 디스플레이가 호평을 받은 만큼 기대를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4:3 비율을 유지하는 것도 업무용으로는 좋을 듯 합니다.
다른 표현을 하면 영상을 보기에는 아주 안좋을 것 입니다.

프로세서

스냅드래곤 855가 탑재가 됩니다.
스냅드래곤 865+를 탑재한 갤럭시노트20이 출시가 되었는데, 865도 아닌 855가 탑재된 것에 이야기가 많습니다.
들리는 이야기에는 구조상 스냅드래곤 865를 탑재하지 못했다고 합니다만 가격때문에 855를 탑재했을 수도 있습니다.
발표된 스펙이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커스텀한 프로세서도 탑재가 된다고 하는데, 이 부분은 출시 이후 리뷰에서 확인이 될 것 같습니다.

메모리와 저장공간

6GB 메모리가 탑재됩니다.
6GB는 좀 적지 않은가 하는 의견이 많습니다.
특히 듀얼 디스플레이를 이용하여 앱을 여러개 구동을 할려면 충분한 메모리가 탑재되어야 할텐데, 6GB 메모리는 상당히 의외입니다.
못해도 8GB는 탑재가 되지 않았나 합니다.

저장공간은 UFC 3.0의 128GB와 256GB로 구분이 됩니다.
512GB 이야기도 있었는데, 출시는 안되나 봅니다.
그리고 외장메모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배터리

가장 큰 논란인 배터리 용량 3,577 mAh 입니다.
디스플레이가 2개인데 배터리가 너무 적은게 아닌가 하는 의견이 많습니다.
배터리 효율에 신경을 많이 썼다는데 이 부분도 리뷰를 참고해야 할 듯 합니다.
18W 고속 충전을 지원하는 것으로 보이며 무선충전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카메라

카메라도 이야기가 나옵니다.
딱 하나의 11MP의 카메라가 탑재가 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AI를 이용한다는 것을 보면 구글의 픽셀3a나 픽셀4a 정도의 사진 퀄리티는 보여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구글이 하나의 카메라에 AI를 이용하여 나이트모드까지 지원한 것처럼 AI를 지원하나 봅니다.

5G 미지원

블루투스 5.0을 지원하나 5G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5G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AP외에 모뎀을 추가해야 하는데, 이 공간을 확보하지 못하여 LTE만 지원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스냅드래곤 855를 탑재했다고 합니다.

서피스듀오 스펙 및 가격

보안

지문인식 및 마이크로소프트 인증기능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서피스 제품군이 업무용이 타겟인 만큼 보안쪽은 신경을 썼을 것으로 보입니다.
펌웨어 코드 부터 보안기능을 추가했다고 합니다.

스피커

1개의 스피커만 탑재된다고 합니다.
펼치면 8인치 크기의 서피스듀오, 한 개의 스피커를 탑재했다는 것은 4:3 비율의 화면에 이어 멀티미디어는 배제했다는 것 같습니다.

소프트웨어

안드로이드 10에 서피스듀오 UI,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 런처가 탑재가 됩니다.
서피스듀오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2개의 디스플레이를 활용할 수 있는 UI의 구성이 개인적으로 가장 궁금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기타

NFC 미탑재입니다.
방수 방진 이야기 없습니다.
3년간 업데이트를 제공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개인적인 서피스듀오에 대한 생각

서피스듀오, 온전히 업무용으로 탄생한 폴더블 스마트폰으로 보입니다.
스마트폰 하나로 모든 것을 해결하고 있는 사용자들에게는 정말 필요 없는 스마트폰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서피스듀오가 기대가 되는 것은 업무용으로 직원들에게 스마트폰을 제공하거나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스마트폰 외에 업무용 스마트폰이 필요할 경우에는 최적의 폴더블 스마트폰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 때문입니다.

가장 우려되는 부분은 일반적으로 접은 상태로는 통화가 불가능하고 뒤집어서 접어야 통화가 가능하다는 것은 불편함을 야기할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출시는 미국에서만 된다고 합니다.
캐나다 및 일본에서도 인증을 받았다고 하니 출시국가는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국내에는 언제 출시될지는 아직 미정입니다.
서피스듀오가 성공을 할 것인지는 발표된 가격과 스펙을 봐서는 부정적으로 보입니다만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서피스듀오가 실망을 안겨주면 윈도우10X가 탑재될 서피스네오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 같습니다.

참고 URL : https://blogs.windows.com/devices/2020/08/12/available-for-preorder-today-surface-duo-is-purpose-built-for-mobile-productivity/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