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바이오 노트북 SVS15126PKB 롱텀 사용기

2013년도에 구입을 한 소니 바이오 노트북 SVS15126PKB 모델에 대한 롱텀 사용기 입니다.

소니 바이오 SVS15126PKB는 15.5인치의 Full HD 지원, i7-3632QM CPU, 8GB 메모리, 750GB 하드드라이브, DVD 멀티 드라이브, 지포스 640M LE, 이 당시 막강한 성능을 보유하고도 총 무게 2KG에 배터리로 3-4시간을 사용할 수 있는 풀사이즈 노트북으로는 최고의 제품이였습니다.
이후 SVS15136으로 후속모델이 나왔습니다만 캐쉬메모리 추가된 것 이외에 큰 변동 사항이 없어 어찌보면 한국에서 소니노트북의 마지막을 장식한 풀사이즈 노트북이라고 말할 수 있을 듯 합니다.

CPU인 i7-3632QM 는 아직도 노트북 성능비교 사이트(notebookcheck.net) 에서 110위에 있을 만큼 막강합니다. 참고로 요즘 출시되는 카비레이크 i7 7500u 의 경우 130위에 위치를 합니다.
쿼드코어에 8개의 스레드, 6MB의 캐쉬가 달려있습니다.

전체적인 성능을 그래픽 카드와 HDD가 낮추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HDD 의 경우 SSD 로 대체를 하면 큰 무리가 없기는 합니다만 그래픽 카드인 지포스 640M LE 는 많이 아쉽습니다.
최소한 LE 가 아닌 그냥 640M 라도 넣어주지 하는 유저들의 원성이 있었습니다.
지포스 640M LE 역시 다행히 케플러 기반의 GPU로 오버클러킹을 해서 640M 으로 사용하는 분들이 제법 있었습니다.
(참고로 640M LE 는 요즘 카비레이크의 인텔 HD 620 보다는 느립니다. 640M 은 HD 620 보다는 빠릅니다.^^)

게이밍 노트북이 아닌 비지니스 용인 만큼 CPU 대비 낮은 성능의 그래픽 카드가 들어간 것은 어쩔 수 없는 듯 합니다.

그 외에 SSD 를 장착하는 경우 특성을 타는 부분과 SATA 3를 막아둔 부분이 있습니다.
이 당시 가장 가성비가 좋아 인기가 좋던 플랙스터의 512GB SSD를 설치해 보았습니다만 프리징 현상이 속출하여 결국 삼성 840 Pro SSD로 설치를 하게 됩니다.
참고로 플렉스터 256GB 제품은 설치를 하여 사용하는 유저들이 제법 있었습니다.

그리고 SATA3 를 막아두는 바람에 아쉽게 SATA3 SSD 를 설치하고도 SATA2 모드로 사용을 해야했습니다.
현재도 그렇게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15.5 인치인 만큼 풀사이즈 키보드를 지원하며 백그라운드 LED 역시 지원을 합니다.

현재 윈도우 10 으로 운영체제를 업그레이드 하여 잘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시에 큰 문제는 없었으나 지원하던 돌비 서라운드 기능을 윈도우 10 에서는 이용을 하지 못하는 부분이 좀 아쉽습니다. 아무래도 노트북 자체의 스피커는 성능이 참 현저한지라…

4년 넘게 이용하면서 나타나는 증상은 잘 사용하지 않았는데 DVD 멀티의 인식오류가 발생한다는 것, SD 카드 리딩에 문제가 좀 발생한다는 점 그리고 팬 소리가 에전에 비해서 자주 들린 다는 점입니다.

일단 DVD 멀티와 SD 카드 리더기는 이제는 잘 사용을 하지 않으니 생략을 하고
팬 소리가 예전에 비해 자주 들리는 부분, 특히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를 하고 나서 윈도우 8에 비해서는 좀 더 자주 도는 듯 합니다만 소니 서비스센터에 가서 년식도 있는 만큼 노트북 내부 청소를 해봐야 할 듯 합니다.

아직 메인으로 사용해도 무리가 없는 소니 바이오 노트북 SVS15126PKB.
주요부품이 수명을 다할때까지 사용을 하지 않을까 합니다

이렇게 오래 사용할려면 초기구입비용이 높은 것을 구입을 해야 하나봅니다. ㅠㅠ

그래도 요즘 LG 의 올데이그램 15인치 노트북이 자꾸 눈에 들어오기 시작합니다.
이 올데이그램이 지금 사용하는 이 노트북에 비해서 성능에서는 손해를 봐야하는 부분이 있음에도…

1KG 남짓한 무게와 긴 시간 가는 배터리는 자꾸 유혹을 하게 되네요.
이동성에서는 비교하지 못할 만큼 자유로워 질 듯 하니깐요.

8 thoughts on “소니 바이오 노트북 SVS15126PKB 롱텀 사용기”

  1. 후기 감사해요~!
    중고로 얼마전에 구매했습니다.
    질문 몇개만 드립니다! ㅎ

    – 윈10으로 올리면 무조건 돌비프로그램 못쓰나요?
    안쓰면 스피커 최악이던데.. 으…

    – SATA3 안되는건 여전히 해결 안되는건가요?

    – 윈10으로 올리려고하는데.. 내부청소비용은 어느정도 할까요..?

    응답
    • 안녕하세요.

      윈10으로 업데이트하면 돌비 사용불가입니다.
      이는 소니에서 이미 언급했던 부분입니다.

      아무래도 스피커를 연결해서 들으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SATA3 는 해결불가입니다. 그냥 사용을 해야 합니다.
      체감적으로 SATA2 라서 해서 사용이 힘들고 그렇지는 않습니다.
      저는 별 생각 없이 잘 사용합니다 ^^

      소니 서비스센터에 가본다 하면서도 아직 못가봤습니다.
      비용이 그리 크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직접 문의를 해보시는게 좋으실 듯 합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

      응답
  2. 안녕하세요. 오래전부터 쓰던 svs15126pkb 노트북을 윈10으로 바꾸고 나니 백라이트가 안되는데 혹시 조언을 구할 수 있을까요?

    응답
  3. 안녕하세요. 위 제품을 사용중인데요. 업그레이드를 위해 검색중에 글을 보게되었어요~
    노트북이 너무 느려서 ssd로 바꾸고싶은데 ssd 로 바꾸면 기존 hdd 는 사용못하는건가요?
    hdd는 외장하드로 사용하는 식으로 동시에 사용은 불가능할가요?
    ssd도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응답
    • SSD로 바꾸면 기존 HDD는 외장하드 정도로 사용 가능합니다.
      예전에는 SSD 를 장착하고 사용하던 HDD는 DVD롬 자리에 설치하는 방법이 있었던 것 같은데, 이제는 찾기 힘드실 거 같네요.
      SSD는 삼성 것 중 저렴한 거 사용하시면 될 듯 합니다.
      소니가 제한을 두어 SATA3 인가가 지원이 안될 겁니다.

      감사합니다.

      응답
  4. 안녕하세요. 같은 제품 SSD로 바꿔서 잘 사용중입니다. 13년도 구매 당시 저랑 같은 마음으로 구매하여 오래 사용하고 계신 분 보니 반갑네요. 설마 소니가 이렇게 노트북사업을 철수 할 줄이야… 그런데 최근 WQHD 모니터 사서 HDMI 연결했더니 2560*1440 해상도 인식이 안되더라구요… 검색해보니 GPU 를 내장그래픽 카드로 사용하고 있는것 같아서 그런것 같은데 그래픽 드라이버 다운받으려고 보니 소니 공식 웹에는 윈도우 8 까지 밖에 안올라와있고…. 혹시 그래픽 드라이버 어디서 다운받아서 적용하여 사용하고 계시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응답
    • SVS15126은 소니의 철수와 상관없이 윈도우10을 정식으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호환만 된다 했지 지원한다고 하지를 않았습니다.
      그래서 소니에서 윈도우10 드라이버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지금 설치된 것들은 윈도우10 자체에 내장된 또는 지원하는 드라이버입니다.
      별도로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한 것은 없습니다.

      혹시 모르니 인텔 다운로드 센터에서 업데이트가 가능한지 확인 한번 해보세요.
      https://downloadcenter.intel.com/ko

      그리고 윈도우10에서 스위처블 그래픽의 경우 설정이 가능한데 이게 앱에 할당을 하는 방식이라서 hdmi 연결에 적용이 되는지 모르겠네요.
      연관글에 스위처블 설정 설명을 해놓았는데, 한번 보세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응답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