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 올란도 충돌테스트 Euroncap, Kncap

보유하고 있는 쉐보레 올란도의 충돌테스트 결과가 갑자기 궁금해서 이리저리 살펴보았습니다.
일단 올란도가 미국에 판매가 되었었다 라는 이야기가 있는데, 미국 IIHS 사이트에 올란도의 충돌테스트 결과가 없습니다.
미국에 수출을 했다면 IIHS의 충돌테스트를 진행했을텐데 없는 것을 보면 미국에는 판매가 되지 않았거나, 판매를 했는데 너무나도 안팔려서 판매를 바로 중단한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Euro NCAP의 충돌테스트 결과

유럽(Euro Ncap)에서 올란도가 출시가 된 2011년에 테스트가 진행이 되었습니다.

결과는 별 다섯개의 아주 좋은 성적을 받았습니다.
동영상을 봐도 괜찮아 보입니다.

자세한 Euro NCAP의 결과는 https://www.euroncap.com/en/results/chevrolet/orlando/10962 에서 볼 수 있습니다.

Kncap 의 결과

쉐보레 올란도 kncap 충돌테스트

한국에서 진행한 충돌테스트, Kncap에서도 좋은 충돌테스트 결과를 받았습니다.
KNCAP에서도 2011년 올란도가 출시가 되었을때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스몰오버랩 충돌테스트는?

올란도의 스몰오버랩 충돌테스트 동영상이나 결과를 찾아보았으나 찾아볼 수가 없었습니다.
스몰오버랩은 미국에서 길가의 나무에 충돌하는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것을 참고하여 추가된 충돌테스트로 전면의 25%만 충돌시키는 테스트입니다.
국내의 기사를 보면 KNCAP에서 아주 잠시 올란도의 스몰오버랩 테스트 결과가 유출이 되었던 것 같은데, 지금은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스몰오버랩 테스트는 미국의 IIHS에서 2012년도 부터 적용을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올란도의 출시가 2011년도인 것을 감안하면 스몰오버랩 충돌테스트에 대한 대비는 전혀 되어 있지 않았을 것으로 보입니다.
올란도와 같은 시기에 출시가 된, 부품도 공유를 하는 아베오(미국 현지명 소닉), 크루즈 그리고 말리부 8세대의 IIHS의 스몰오버랩 충돌테스트 결과를 보면 등급(Marginal)이 안좋습니다.
이 당시의 쉐보레 차량들이 스몰오버랩만 제외하면 모두 Good 등급을 받을 것을 보면 올란도도 같지 않을까 합니다.
올란도도 스몰오버랩 충돌테스트를 진행했다면 Marginal 등급을 받았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이후 쉐보레 차량들도 스몰오버랩 테스트에 대한 대비를 하게 됩니다.
말리부는 2014년에 페이스리프트를 거친 이후에는 Good 등급을 받게 됩니다.
아베오(소닉)은 2015년에 Good 등급을 받게 되는데, 페이스리프트는 2016년에 출시가 되었습니다.
페이스리프트가 되기전에 아베오는 스몰오버랩 테스트에 대한 보강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올란도와 플랫폼을 공유하는 크루즈는 2016년에 풀체인지를 거치면서 Good 등급을 받게 됩니다.

결국 미국에 판매되던 쉐보레 차량들은 페이스리프트 또는 풀체인지를 진행하면서 스몰오버랩 테스트에 대한 부분을 대비한 것으로 보입니다.
페이스리프트 조차 거치지 않은 올란도는 중간에 스몰오버랩 테스트에 대한 보강을 하지는 않았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만약 미국에 판매가 되었다면 중간에 보강을 했을 듯 한데…

올란도의 충돌테스트 결론은

스몰오버랩 테스트 결과는 안좋을 것으로 예상이 되며 그외 충돌테스트는 좋은 성적을 받았습니다.
쉐보레 차량이 튼튼하다는 인식이 있으나 올란도는 현재 출시가 되는 차들에 비해 스몰오버랩은 좋지 못하다고 보면 되겠네요.

중국에서 계속 판매되고 있는 상하이GM의 올란도(沃兰多) 2세대의 충돌테스트 결과를 C-NCAP에서 찾아보았습니다만 없는 듯 합니다.
혹시해서 찾아보았는데…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