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 프로 5세대, M1칩과 8GB 메모리의 강력한 성능

4월 20일 애플 봄 이벤트에서 예상대로 아이패드 프로 5세대가 공개되었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5세대를 보면서 아이패드 프로 4세대 유저들의 탄식이 느껴지는 듯 했습니다. ^^
아이패드 프로 5세대는 이제 정말 프로의 모습을 보여주는 막강한 성능의 태블릿으로 변경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패드 프로 5세대의 스펙에 대해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5세대의 특징

아이패드 프로 5세대의 특징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 소개되고 있는 아이패드 프로 5세대의 특징입니다.
M1칩, 12.9인치의 미니 LED 디스플레이, 5G, 카메라 개선 그리고 썬더볼트가 아이패드 프로 5세대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M1칩과 8GB ~ 16GB 메모리의 막강한 성능

아이패드 프로 5세대는 M1칩과 같은 아키텍쳐의 A14X 칩셋이 탑재될 것이라고 예상을 했습니다만 M1 칩셋이 그대로 탑재가 되었습니다.
여기에 128GB, 256GB, 512GB 저장공간의 아이패드 프로 5세대는 8GB 메모리, 1TB와 2TB 저장공간의 아이패드 프로 5세대에는 16GB 메모리가 탑재가 됩니다.

맥북 에어와 맥북 프로 13에 M1 + 8GB 조합으로도 막강한 성능을 보여주는 것은 생각하면 아이패드 프로 5세대는 정말 넘사벽의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아이패드 프로 5세대를 전문적으로 사용하는게 아니라면 막강한 게임 머신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아이패드 프로 5세대 12.9인치의 미니 LED 디스플레이

애플은 리퀴드 레티나 XDR 디스플레이라고 명칭을 정한 미니 LED 디스플레이가 예상대로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에 탑재가 되었습니다.
12.9인치는 휴대성이 떨어지는 관계로 많은 선택을 받는 아이패드 프로는 아닙니다만 이제는 영상 시청에는 최고의 태블릿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11인치의 기존 디스플레이도 나쁜 디스플레이가 아니기에 미니 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12.9인치는 일부 유저의 선택을 받을 것 같습니다.
미니 LED 디스플레이의 100만대 1의 명암비와 최대 1600 니트의 밝기는 정말 부럽긴 하네요.

5G 지원

아이폰 12와 같은 5G 지원을 합니다.
특별히 추가된 점은 없어 보이며 역시 미국에서만 더 빠른 다운로드 속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썬더볼트 지원

아이패드 프로와 일반 아이패드를 구분 하는 스펙으로 보이는 썬더볼트 지원입니다.
더 빠른 연결이 가능해 졌으며 외부 디스플레이로 6K 해상도로 연결이 가능해 졌습니다.

카메라 개선, 센터스테이지

아이패드 프로 5세대의 후면 카메라에 대한 개선 설명은 길지 않았습니다.
전면에 탑재되는 카메라(트루뎁스)가 12MP 초광각 카메라로 변경이 되면서 센터스테이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센터스테이지가 영상통화시에 제법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초광각으로 촬영을 하면서 사람을 중심으로 크롭을 해서 보여주는 기능으로 보이는데, M1칩의 연산기능을 이용하는 것 같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5세대의 숙제

아이패드 프로 5세대가 M1 칩을 탑재해서 따라올 태블릿이 없는 위치에 올라간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만 M1 칩으로 인한 숙제가 애플한테 부여될 것으로 보입니다.
M1칩의 성능을 iPadOS가 제한한다는 이야기가 나올 것 같은데, 과연 애플이 어떤 정책으로 이 부분을 해결해 나갈지 기대가 됩니다.
아이패드가 인기가 높은 것은 아이패드만을 위한 앱들이 잘 갖추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이 안드로이드 태블릿과 가장 큰 차이점으로 볼 수 있는데..
이제는 M1칩의 성능을 끌어낼 수 있는 앱들이 필요해 보이네요.
물론 맥북에 터치스크린과 아이펜슬을 지원한다 해서 아이패드 프로가 될 수는 없겠습니다만 무언가 애매해진 느낌입니다.

아이패드 프로 5세대에 대한 평

M1 칩과 8GB 부터 시작하는 메모리로 상당한 성능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만 11인치 아이패드 프로 5세대의 시작가격은 역시 $799 입니다.
아이패드 프로 4세대 유저들은 이 부분에 탄식을 하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곧 아이패드 프로 4세대의 중고 판매가 활성화 되지 않을까 하네요.
A12Z에서 M1으로 변경은 너무 심한 듯 합니다.

$799, 한국 판매가는 99만원으로 책정된 아이패드 프로 5세대 11인치는 정말 매력적인 태블릿이 아닐까 합니다.
아이패드 에어4와 이제는 확실하게 구별되는 스펙의 아이패드 프로 5세대.
국내 판매가 시작되면 초기 물량 부족이 또 예상이 되네요.

아이패드 프로 5세대 사전 예약 : 쿠팡 (10% 할인) / 하이마트 (12% 할인)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