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강아지와 고양이의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및 전파에 대해서 알아야 할 것들

국내에 반려동물의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이 확인 되었다는 기사 및 뉴스가 계속 올라오고 있습니다.
강아지나 고양이를 키우는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인구가 적지 않은 만큼 우려가 되는 부분입니다.
참깨와 함께 하고 있기에 한번 해외 기사 및 문서등을 찾아보았습니다.

반려동물 강아지와 고양이에서 코로나 바이러스가 사람에게 전파가 되는가

반려동물 개 고양이에서 사람에게 코로나 바이러스 전파
FOUR PAWS’ guide for pet owners in the light of Covid-19

가장 걱정이 되는 부분이 바로 감염된 반려동물이 사람에게 코로나 바이러스를 전파하는 것인가에 대한 부분입니다.
이리저리 찾아보았는데, 일단은 위 이미지가 지금까지 결론입니다.
즉 반려동물에게서 사람이 코로나 바이러스를 옮는 증거를 찾지 못했다 라는 결론입니다.
이 말이 좀 애매하기는 한데, 지금까지는 사람이 반려동물을 통한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연된 사례가 없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만약 증거가 나오게 된다면 이 이야기를 바로 뒤집히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CDC의 동물의 코로나 19 바이러스에 대한 연구를 보면

미국 CDC의 동물과 코로나 19 바이러스 연구
이미지 캡쳐 : CDC.gov

CDC.gov에 등재되어 있는 동물과 코로나 19 바이러스에 관련된 연구 내용입니다.
내용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고양이, 강아지, 페렛, 과일 박쥐, 햄스터 그리고 나무 두더지는 코로나 19 바이러스에 감염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중 고양이, 페렛, 과일 박쥐, 햄스터는 같은 종의 동물들(실험실에서)에게 코로나 19 바이러스를 전파한다고 합니다.

강아지는 코로나 19 바이러스에 감염이 될 수는 있지만 다른 강아지들에게 코로나 19 바이러스 전파가 용이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쥐, 돼지, 닭, 오리 등은 코로나 19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거나 전파를 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네델란드 RIVM(The National Institute for Public Health and the Environment)

네덜란드 RIVM의 기사를 보면 네델란드에서는 코로나 19 바이러스 항체를 보유한 개와 고양이가 확인이 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고양이들에게서 발견이 좀 된 것으로 보입니다.
고양이들의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감염경로는 고양이 주인 및 감염된 밍크 농장이였다고 합니다.
참고로 밍크는 사람에게 전파가 의심이 되어 모피생산을 위한 밍크 농장은 금지되었습니다.
아예 밍크는 다른 곳으로 운반도 안되게 조치가 된 듯 합니다.

강아지, 고양이와 사람간의 코로나 19 바이러스 전파 결론은

사람을 통해 강아지나 고양이 등 반려동물이 코로나 19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사례는 확인이 되었습니다.
역으로 반려동물을 통한 사람의 코로나 19 바이러스 감염 사례는 아직 없습니다.

고양이는 다른 고양이에게 코로나 19 바이러스 전파가 가능한 만큼 외출을 하지 말라고 합니다.
강아지는 감염은 되나 다른 강아지에게 코로나 19 바이러스 전파가 잘 되지 않는다는 것이 지금까지 이론이며 산책은 가능하다는 것도 지금까지의 이론입니다.
강아지와 산책 시에 다른 강아지와 고양이와의 접촉은 되도록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특별한 일은 아닌 위생에 신경을 써줘야 한다고 합니다.

만약 견주나 집사가 코로나 19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었다면 강아지나 고양이가 이로 인해 코로나 19 바이러스에 감염될 확율은 사람과 사람간의 전파되는 경우보다 훨씬 낮다고 합니다.
가급적 강아지나 고양이와의 접촉을 피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견주나 집사가 코로나 19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었고, 강아지나 고양이가 아프다면 이런 경우에는 동물병원에 바로 가지 말고 미리 동물병원의 수의사와 상담을 하라고 하며 강아지나 고양이는 외출을 금해야 합니다.

계속 동물의 코로나 19 바이러스에 대한 연구는 진행중입니다.
반려동물을 통한 코로나 19 바이러스 전파 부분은 계속 연구중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맞을 듯 합니다.
지금까지 관련 증거(사례)가 발견이 안되었다는 글들만 있는 것을 보면 계속 유의를 해야겠습니다.
“강아지나 고양이는 코로나 19 바이러스를 사람에게 전파하지 않는다” 라는 글귀를 찾아보았습니다만 찾지 못했습니다.

참고 자료 :

www.cdc.gov/coronavirus/2019-ncov/daily-life-coping/animals.html
https://www.rivm.nl/en/novel-coronavirus-covid-19/pets
https://www.bearsanctuary-domazhyr.org/our-stories/publication-guides/coronavirus-covid-19-and-your-pe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