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SE 1세대에서 지원되지 않는 IOS 15 기능들

입양한 중고 아이폰 SE 1세대에 iOS 15 베타를 설치해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SE 1세대에 iOS 15 퍼블릭 베타2  설치하는 방법사용기를 포스팅을 해었습니다.
그런데 사용할수록 보니 아이폰 SE 1세대에서 지원하지 않는 iOS 15의 기능이 적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이폰 SE 1세대에서 지원하지 않는 iOS 15의 기능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이폰 6s, 아이폰 7도 Ai 엔진이 들어가지 않았기에 같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사진의 글자 인식과 사물 인식

개인적으로 기대했던 기능인데, 지원이 안됩니다.
사진의 글자를 인식하는 기능, 사진의 사물이나 객체 인식해서 정보를 볼 수 있는 기능 역시 안됩니다.
글자 인식도 안되니 실시간 텍스트 번역 기능도 안됩니다.
물론 이 번역 기능은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기에 기대를 하지 않기는 했습니다.

안드로이드폰에서는 예전부터 지원했던 기능인데, 하드웨어 스펙으로 인해 구분되는 것이 많이 아쉽기는 합니다.

지도의 새로운 기능

iOS 15의 새로운 지도 관련 기능, 물론 애플 지도가 한국에서는 활용도가 극도로 없기에 기대를 하지 않았던 기능입니다만 iOS 15의 설명에 나오던 샌프란시스코의 3D 맵 기능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보행자를 위한 증강 현실 효과가 포함된 길 안내 역시도 안됩니다.

그리고 지구본 기능이 추가되었다고 하는데 이 역시도 지원 안됩니다.

열쇠 기능

아이폰만으로 집의 문을 열고 잠글 수 있는 열쇠 기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새롭게 추가되는 열쇠 기능은 지갑 앱을 이용하는 듯 한데, 지갑 앱에 새롭게 추가되는 기능은 모두 지원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페이스타임의 공간 음향과 인물 사진 모드

페이스타임의 활용도가 낮은 국내이기에 유심히 보지 않았던 기능입니다만 iOS 15에는 제법 많은 기능이 페이스타임에 추가되었습니다.
이 중에서 페이스타임의 공간 음향 기능과 인물 사진 모드가 지원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공간 음향 기능은 여려 명과 함께 영상 통화 시에 상대의 목소리가 타일 위치에 따라 구분되는 기능입니다.
인물 사진 모드는 페이스타임을 이용 중 초점을 앞에 두어 배경은 흐리게 하는 기능입니다.

공간 음향

에어팟 프로와 에어팟 맥스를 통한 돌비 애트모스의 공간 음향 기능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날씨 앱의 애니메이션 배경

iOS 15 베타를 설치하고 날씨 앱이 상당히 바뀌기는 했습니다.
제법 괜챦아 진 것 같아 만족하고 있었는데, 애니메이션 배경은 지원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Siri의 빠른 처리

Siri에서 정보를 기기 자체적으로 처리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만 역시 지원이 안됩니다.
단 이 기능은 아직 한국어는 지원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iOS 15에서 지원되지 않는 기능들은

아이폰 SE 1세대에서 지원하지 않는 iOS 15의 기능들은 탑재된 AP로 결정이 되었습니다.

A12 바이오닉 이후 AP가 탑재된 아이폰 XS 부터 iOS 15의 기능을 원활히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즉 아이폰 SE 1세대, 아이폰 6S, 아이폰 7, 아이폰 8 그리고 아이폰 X 까지 지원하지 않는 기능이 많다고 보면 좋을 듯 합니다.
에어팟을 통한 공간 음향 기능은 아이폰 7부터 지원이 된다고 하니 아이폰 모델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는 듯 합니다.

2016년 3월에 출시된 2GB 메모리가 탑재된 아이폰 SE 1세대에 iOS 15를 사용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유저들에게는 상당히 좋은 소식이기는 합니다만 애플이 내세우는 iOS 15의 새로운 기능들은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하는게 좋을 듯 합니다.

그래도 생각외로 iOS 15 베타 설치 이후 느려지지 않았다는 점은 정말 만족합니다.
사파리가 한 손으로 이용하기에 편해진 것에 좋구요.

참고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