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1 IOS 13.4 업데이트 후기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지 않다라는 황당한 오류가 하루 넘게 지속되어 아이폰11에 IOS 13.4 업데이트를 적용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관련 글 : IOS 13.4 업데이트가 떴지만 나중에 해야할 듯 합니다.

 

결국 컴퓨터에 연결을 해서 itunes 로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아이폰11 IOS 13.4 업데이트 후기

이렇게 IOS 13.4 로 업데이트를 힘겹게 완료를 했습니다.

 

IOS 13.4, 업데이트 하고 체감할 수 있는 변경점이 없는 듯 합니다.

그래도 소수점 첫자리가 변경되는 업데이트 라서 기대를 했었는데…

그래서 IOS 13.4 의 변경사항을 쭈욱 살펴보았습니다.

IOS 13.4 새로운 기능

 

일단 보통 애플의 IOS 는 .4 버전이면 마무리가 되어가는 버전입니다.

자질구레한 버그들 수정이 많습니다. IOS 12 도 IOS 12.4.5 인가가 마지막으로 나오고 IOS 13 으로 넘어간 것으로 기억을 하고 있습니다.

IOS 13 의 마지막으로 가고 있는 만큼 버그 수정 및 개선사항이 많은데, 이 부분은 생략을 하겠습니다.

몇 가지 새로운 기능이 보이는데,

 

9개의 새로운 미모티콘

 

한국은 카톡을 많이 사용하기에 이 미모티콘 거의 사용을 안합니다.

문자(메시지)를 주로 사용한다면 이 미모티콘의 사용비중이 상당히 높을 듯 합니다만…

카톡에에서 미모티콘을 넣을 수는 있나 움직이는 모션이 적용이 안되기에..

 

iCloud Drive 폴더 공유

 

음 이건 좋은 기능인데, iCloud를 유료로 사용을 하지 않기에 개인적으로는 해당이 안됩니다.

그런데 이 클라우드에서 공유기능이 이제서야 들어간다니 참 애플, 대단합니다.

드롭박스, 구글 드라이브,  원드라이브 모두 공유기능 지원한지가 언제인데….

 

Mail 앱 개선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 내장된 기본 Mail 앱을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큰 개선은 아니고 손으로 터치할 것을 줄여주었다는데 의미가 있을 듯 합니다.

 

애플 아케이드의 유니버셜 구입 지원

 

아이폰, 아이팟, 아이패드, 맥 그리고 애플티비에서 애플 아케이드 관련 연동을 한다는 것인데, 애플 아케이드를 하지를 않기에 이것도 개인적으로는 해당이 안됩니다.

코로나 19 여파로 애플 아케이드의 구독수가 늘어났을 듯 한데, 시기적절한 기능 추가인 것으로 보입니다.

 

카플레이

 

지금 기본으로 지원하는 내비게이션이 티맵, 한국에서 티맵의 인기도가 높기에 사실 애플 카플레이의 기본 내비에 대해서는 불만이 없습니다.

카카오내비와 같은 다른 내비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인데, 카카오내비가 업데이트 되면 이제 가능할 듯 보입니다.

 

이 외에 증강현실과 키보드에 관련된 사항이 있는데, 봐도 무슨 내용인지 모르겠습니다.

긴급재난문자와 공공안전경보 분리된 거나 설정해야 겠습니다.

 

IOS 13은

 

이제 큰 기능 추가 없이 마무리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아이폰11에 새롭게 들어간 U1 칩에 대한 기능이 추가될 것으로 예상했는데, IOS 14 로 넘길려나 봅니다.

이제 9월 가을에 출시가 될 IOS 14를 기다려야 할 듯 하네요.

 


댓글 남기기